본문 바로가기

낙뢰서지보호자료실

서지대책용으로 많이 사용 하는 바리서 터와 다이오드의 장단점을 알고 싶어요. (주)한국서지연구소 Q&A

Best Q&A Series

출처 : www.surgelab.com  Q&A

 

작성일 : 12-05-01 14:47

서지대책용 소자의 장단점

글쓴이 : 김명규 (59.21.28.51)
조회 : 411
서지대책용으로 많이 사용 하는 바리서 터와 다이오드의 장단점을 알고 싶어요.

서지발생원은 DC용 솔레노이드 밸브이며, 작동은 전원인가(ON)/ 전원차단(OFF)만 합니다.

바리서 터나 다이오드를 사용하여 대책을 세우려고 하는데
어떤 것을 적용하는 것이 좋을지 알 수가 없네요?
혹 참고 할 자료가 있으면 감사하겠습니다.

한국서지연구소12-05-04 10:56
211.230.38.12답변수정삭제
안녕하십니까?
저희 한국서지연구소를 방문해 주시어 감사합니다.

회로도없이 질문하시는 내용 전체를 파악하기 곤란하여 일반적인 내용으로 답신 드립니다.

일반적으로 PCB내에서 적용하는 수준의 회로라면,
DC용 솔밸브, 릴레이 등의 Surge대책에는 구동코일에 Diode를 사용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DC 그 자체가 +, - 극성이 정해져 있으며, 전원 양단에는 평활콘덴서가 작용하므로 코일에서 발생하는 리케이지가 주된 Surge일 수 밖에 없습니다.

구동 스위치(TR이라면) 전원의 +와 TR의 콜렉터사이에 릴레이 코일이 위치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리케이지는 코일 양단에 Diode를 활용하여 TR의 콜렉터에 +성분의 Surge(역기전력, 리케이지)를 전원의 +로 바이패스 하여 TR을 보호하게 됩니다.

여기서 Diode는 평상시 역방향 특성으로 대기상태이지만, TR의 콜렉터측에 역기전력(Surge, 리케이지)이 발생하면 Diode는 순방향 특성에 의해 매우 우수한 전압제한 기능을 발휘하며, 바리스터에 비해 그 성능이 월등합니다.

만일 전원과 거리가 매우 먼곳에 솔밸브가 위치 하거나 뇌서지등 유도 서지가 문제 된다면 바리스터를 추가해서 보호하면 뇌서지 보호 대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전원(+,-)양단에 바리스터를 적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바리스터는 Diode에 비해 매우 둔한 소자이므로 기존의 Diode를 대체한다기 보다, 구동부의 소자특성 즉 TR을 사용한 On/Off라면 TR의 내전압 특성과 전류특성을 신중하게 고려하여 대책을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바리스터를 적용할 때에는 사용전압(DC)의 1.4~1.7배의 전압정격을 적용하면 되며, 바리스터의 전압제한 능력은 정격전압의 2~2.5배에 달하게 되므로 설계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Diode의 리케이지 보호특성은 불과 0.7V수준에 불과하여 고민할 필요조차 없으나, 24V에서 36V용 바리스터를 적용한다면 보호특성은 +,- 양방향으로 70V를 초과하며 경우에 따라 100V를 훨씬 넘어갈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감사합니다.
김명규12-05-14 08:26
59.21.28.51답변수정삭제
간략한 질문에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회로를 추가하겠 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