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품질(電氣品質)이란? |
전기 | 供給者 | ○ 質적인 관리: 규정전압, 규정주파수, 무정전 ○ 量적인 관리: 전력수급 안정 | |
顧客 | ○ 顧客滿足 경영 : 서비스 ○ 기업의 사회적책임: 지역협력, 환경관리 ○ 기업 이미지 提高 : 기업윤리 준수, 정보공유 |
[해 설] 세계 경제질서는 '90년대에 들어서면서 동서간 이념의 장벽이 무너짐과 동시에 기업의 환경 변화에 큰 영향을 주게 되었으며 국가간 장벽이 없는 無限競爭時代에 돌입하였다. 국내에서도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21세기를 준비하는 출발선상에서 전력사업의 역할은 새로운 局面을 맞이하게 되었다. 전기품질은 전력을 생산하는 공급자 중심의 가치기준으로 생각하던 과거의 틀을 벗어나 이제는 국민의 입장에서, 즉 고객을 중심으로 정의를 내릴 수밖에 없는 경영페러다임으로 변화하였다. 순간전압 강하와 고조파, 고주파 등 노이즈, 전자파 등은 첨단 전자장비의 작동을 저해하는 중대한 요소로 등장하였으며 사회전반에 걸쳐 생산성시대에서 품질경영시대로 전환됨에 따라 예고 없는 정전이나 주파수 변동은 국가 경쟁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되었으며 또한 공사의 이미지 손상은 물론 전력설비에 대한 국민적 불안을 주는 要因이 되었다. 전기품질에 대한 정의는 과거 기본적인 품질요소인 주파수유지율, 전압유지율, 정전시간감소 만으로는 고객을 만족시킬 수 없으며 이제는 써비스와 기업이미지를 포함한 顧客滿足, 顧客感動의 종합적인 품질경영 차원의 새로운 전기품질 槪念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한국전력공사'의 전기품질관리는 계획단계부터 시작하여 발전, 송전, 변전, 배전, 판매의 전력 생산으로부터 고객을 포함한 최종단계 까지 종합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그동안 품질보증 체계정착을 위하여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품질비전과 목표도 같은 맥락에서 전기품질의 새로운 정립으로 부터 출발하고 있는 것이다. 공급자 중심에서 그동안 심각하게 매달려온 전력공급 수급안정의 양적인 문제 해결도 고품질 전력을 공급하려는 부처별 노력과 함께 신속히 해결하여야 하는 과제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전기품질의 내부 관리기준은 전압유지율은 100±6V, 220±13V, 주파수유지율은 60±0.1Hz 이며, 정전시간은 작업이나 고장에 의하여 전력공급을 중단한 시간으로 산정하고 있다. 동양권인 일본, 대만을 제외한 해외에서는 대부분 정전시간만 통계자료로 발표하고 있으며 전압유지율과 주파수유지율은 내부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우리는 정부 통제의 규제품질로 관리하는 성격이 강한 반면 구미 각국은 스스로 경쟁력을 키워가는 가운데 고객을 위한 전력의 근본적인 질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결국 품질의 문제는 기업이 사회적으로나 윤리적으로 지켜나가야 할 企業倫理의 기본적인 바탕이 되는 것이다. 주파수는 1초 동안 파형이 변화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라마다 60Hz, 또는 50Hz를 기준으로 잡고 있으며 우리의 측정방법은 계통운용처 급전지령소에서 4초 간격으로 자동기록하고 있다. 전압유지율 측정은 한전의 전국 지사,지점에서 수용고객 계량기를 통과한 배전반에서 측정하며, 년2회 하절기(7-8월)와 동절기(12월-1월) 전력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기에 배전선로별로 변전소 인출지점, 전압강하 5% 지점, 말단지점의 주상변압기 이하 수용가에서 측정하고 있다. 현재 전기품질 수준은 '94년 '전기품질향상 중장기 계획'에 의거 집중 관리해온 이후로 실적이 급속도로 향상되었으며, 통계치를 보면 선진국 수준에 육박하고 있는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전기품질의 주체는 고객(국민)에게 있으므로 계수화하여 나타낼 수 없는 보이지 않는 질의 향상을 위하여 한전의 전사적인 차원에서 관련 부처(실)간 유기적인 관계로 '세계전력사업을 선도하는 초일류 기업'에 걸맞는 品質水準을 달성하여야 한다. |
<표1> 電氣品質 중장기 목표
구 분 | 95 | 96 | 97 | 98 | 99 | 2000 | 2001 | 비고(해외) |
주파수 | 98.60 | 98.8 | 99.0 | 99.2 | 99.4 | 99.6 | 99.9 | 일본 : 99.84('93) |
전압 | 99.30 | 99.7 | 99.5 | 99.6 | 99.7 | 99.8 | 99.9 | 일본 : 99.90('93) |
정전시간 | 83 | 37 | 37 | 27 | 22 | 17 | 14 | 일본(전체): 41('94) |
( ) : 실적
※ 중장기 목표는 주기적인 실적분석에 의하여 조정함
<표2> 년도별 전기품질 실적
출처:http://www.kosha.net/index.jsp
'홍보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SurgeLAB SPD''''는 한국서지연구소의 등록상표입니다. (0) | 2007.10.09 |
---|---|
계기용 변압기(PT)란 (0) | 2007.10.07 |
이달의편집상 제목부문-한국경제 최종석 기자의 <낙뢰방지업체 ''벼락특수''> (0) | 2007.08.28 |
부산지하철 1호선 낙뢰로 10분간 운행 정지 <낙뢰예방, 정전예방, 낙뢰피해> (0) | 2007.08.28 |
한국서지연구소 김선호소장, 팍스넷에 관련 기사 <낙뢰예방, 낙뢰방지> (0) | 2007.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