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전자기기에 낙뢰보호기기를 설치하기 되면 낙뢰유입 시 보호기능 작동은 선로의 뇌전류를 접지로 흘리므로 누전차단기가 Trip 됩니다. 시중의 낙뢰보호기를 설치하여도 ELB의 Trip은 방지할 수 없습니다. SL-2204PRO!!, SL2208PRO!! 옥외시설물의 낙뢰보호와 ELB Trip 문제, 고민 해결!!! SL-2204PRO는 고도로 정밀한 뇌서지 방지기능으로 이런 문제를 일거에 해결하여 낙뢰로 인한 기기손상과 정전사태를 사전에 방지합니다. 누전차단기의 오동작과 Trip문제는 2006.11 창원소재 한국전기연구원의 세미나에서도 그 심각성이 발표 된 바 있습니다.
상기 세미나에서 발표된 바와 같이 누전차단기가 Trip 되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1) 누전차단기 자체의 오동작 - 누전차단기는 규격상 7kV까지는 충격파 즉 낙뢰가 유입되어도 트립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나 시판중인 대부분의 누전차단기(외산제품 포함)는 2kV~5kV수준에서 트립되고 있습니다. - 이를 막기위해 일반 낙뢰보호기를 누전차단기 앞 단에 설치하여도 Trip현상은 유사 합니다.
2) 서지유입시 부하기기의 서지보호동작에 따라 누전현상 발생 - 누전차단기를 통하여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는 배선망에 낙뢰가 유입되면 부하기기에 적용된 서지 보호 기능이 작동하게 됩니다. 이 때, 누전차단기 입장에서 보면 당연한 누전현상이므로 트립되는 것입니다. - 트립되는 전압은 대체로 2kV 내외로서 모든 누전차단기가 대동소이합니다. - 일부 통신관계사와 가로등과 같은 옥외시설물에는 자동복귀형 누전차단기와 같은 대체수단을 강구 하고 있기도 한 원인입니다.
3)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낙뢰/서지보호기로는상기와 같은 차단기의 트립을 방지할 수 없습니다.
* 당사의 낙뢰보호기 SL-2204PRO 는 낙뢰를 보호하면서 상기와 같은 원인에 의한 누전차단기의 오동작 을 완벽하게 막아주는 당사만의 특허기술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 URL을 선택하세요 www.surgelab.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