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문기사

....[낙뢰 방호 특집](주)한국서지연구소 김선호 대표, SPD는 용량보다 제한전압이 중요

http://www.daenews.co.kr/daenews/board/index.php?category=3&mode=view&uid=26559&no=1

 

....[낙뢰 방호 특집](주)한국서지연구소 김선호 대표, SPD는 용량보다 제한전압이 중요

낮은 잔류전압 SPD로 첨단기기 보호

 “SPD는 용량보다 성능(제한전압)을 기준으로 경쟁을 해야 된다. KS규격이 마련된 것은 다행이지만, 제품 차별화가 사라지며 일부에서 중국산을 OEM으로 들여와 국산으로 공급, 과당경쟁을 유발하고 있어 개선돼야 한다”

 (주)한국서지연구소(대표 김선호, 사진)는 지난 2005년 설립이래 외길을 걸으며 300여종의 어플리케이션(100여종 시험·연구 장비 포함)을 기반으로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그 결과 국내특허 23건과 전세계 40여개국에 특허를 출원·등록 하는 등 기술력으로 승부하고 있다. 또한 동사는 KS, CB, CE, UL인증 취득 등으로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도 공인받고 있다.

 특히 동사는 지난 2007년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기존 서지보호기(SPD)보다 낙뢰에 따른 서지전압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GCA소자가 사용된 ‘SUPER SPD’를 개발, 지난 2009년 세계일류상품(지식경제부) 인증을 받았다.

 (주)한국서지연구소의 고성능 SPD(PRO시리즈)와 EMP방호용 ‘Surge & PCI Protector’제품(SP시리즈)는 KS규격(잔류전압 1.5kV시 3등급 합격)을 월등히 뛰어넘는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감시기기, 발전소, 도로교통시설물, 도심외곽의 자동제어설비, 상하수도 설비 등 전국 3200개소에 설치돼 10년이상 무하자로 활약하고 있다.
 
 동사의 SP시리즈는 미 국방표준(MIL-STD 188-125-1) 공인 시험성적서를 보유, 군부대, 우주관측센터 등 연구·관측 설비, 하이패스 등에 적용되고 있다.

 김 대표는 “낙뢰 피해를 막기 위해 낙뢰를 유도하는 피뢰침을 설치하지만, 오히려 전기·통신장비에 피해를 주는 경우도 있다. 우리 SPD는 전기선, 통신선, 안테나선 등에 설치되어 선로를 통해서 유입된 낙뢰성분(서지)에 대해 바리스터로 1차로 보호를 하고, 2차로 우리가 직접 제조한 부품으로 신속히 흡수해 완벽하게 보호한다”고 말했다.

 거듭 그는 “SPD는 전세계적으로 부품에 한계가 있다. 그래서 최근 고속전력용반도체를 개발했으나, 경쟁사의 방해를 우려해 공개하지 않고 있고, 중요시설에만 공급·운영되고 있다. 우리는 원천기술로 부품·제품을 직접 제조함으로써 하자가 없고, 하자 발생시에도 기간에 관계없이 무상 교체를 해준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주)한국서지연구소의 주요 고객들은 제품 성능과 품질, 사후 서비스 정책으로 가격이 타사대비 높더라도 동사의 제품을 사용하고, 한 번이라도 써보면 동사의 제품을 선호하게 된다는 것이 김선호 대표의 설명이다.

/2018년 5월 25일 동아경제 성창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