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y A7R2, A6000계열 및 Samsung NX300 Series 더미배터리 만들기

 

먼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실험]카메라 대용량 외장형 배터리팩 장착

https://surgelab.tistory.com/1814?category=527490

 

[실험]카메라 대용량 외장형 배터리팩 장착 - Sony A6000, A7R2 Series 카메라 배터리 문제(조루) 완전정

Sony A6000, A7R2카메라를 사용하면서 정말 답답한게 배터리 조루문제였습니다. 특히 날씨가 추울땐 대책없지요. Samsung NX30M은 정말 말도 안되는 황당함을 당한적이 한두번이 아니죠. 그래도 요즘날�

surgelab.tistory.com

 

*** 필자는 평소에도 늘 삼각대를 활용하는 편이기 때문에 이럴땐, 더미배터리에 대해 불편없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휴대성을 따지는 상황에서는 불편하기 짝이 없겠지요.

 

Sony A7R2, A6000계열에 사용하는 NP-FW50은 더미 배터리가 판매되지만 Samsung NX300 Series의 경우 더미 배터리가 아예 없고 단종된지 오래되어 만들어 보기로 하였습니다.

 

정품 배터리 또는 호환 배터리를 활용하는데, 가급적이면 저가의 호환 배터리를 활요하는편이 어떨까 합니다.

 

먼저 호환배터리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중간부분에 본드로 접착한 부분에 홈이 보입니다.
여길 커트칼 등으로 잘 갈라 배터리 케이스를 뽀개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사진은 이미 케이스를 뽀갠 후 선을 납떔한 상태입니다.

 

 

 

원래는 뽀개놓은 사진을 찍고 선을 납땜 해야 하는데, 사진 찍기 전에 선부터 납땜을 했네요...

적색 원 부분을 테스터기로 재 보면 +, -단자가 확인됩니다.

케이스의 틈새로 선을 뽑아내야 하므로 AWG18~22정도의 선을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적절한 길이의 선을 납땜한 후,  


반대편에 2mm 정도의 드릴로 홀을 뚫은 뒤 납땜을 하여 틈새로 넣어가며 홀을 통해 배터리 뒷편(노란색 점선 원) 으로

빼냅니다.

 

편의상 선 끝에 5.5Pie DC잭을 접속한 후 수축튜브로 절연을 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 평소에는 실제배터리만으로 사용하고 장시간 촬영이 필요하면 [실험]카메라 대용량 외장형 배터리팩 장착 편에 만든 대용량 외장형 배터리를 꼽아 사용하면 됩니다. 

 

 

 

시판품 '자전거라이크용 배터리팩'을 사용하는 사례 


 * 시판되는 더미 배터리는 내용물이 없이 빈 깍대기만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외장 배터리를 꼽아야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만든 더미배터리는 실제 배터리를 활용해 외장배터리를 연장할 수 있게 한 것이기 떄문에 배터리를 활용하다가 외장배터리를 연결해야 할 상황에서만 연결해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더미배터리보다 나름 편리한 면이 있습니다.


이런사진 찍을 때, 꽤 장시간 작업해야 할 때 편리합니다.

한바퀴 감아서 아래와 같이 삼각대 하단에 외장배터리로 접속되어 있습니다. 

이상은 삼성NX카메라 관련 사진입니다.


아래는 같은 방법으로 Sony 케메라용으로 새롭게 만든 더미배터리를 장착하는 모습입니다.

 

Sony 카메라는 더미배터리를 장착하기 용이하게 배터리 뚜껑에 선을 인출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완성된 모습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