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낙뢰서지보호자료실

누전차단기 오동작의 주요원인과 대책 - Super SPD - 한국서지연구소

제목: [re] 누전차단기가 떨어지는데 답답합니다.
이름: Surgelab


등록일: 2007-03-26 09:12
조회수: 96 / 추천수: 18
누전차단기 오동작의 주요원인과 대책

누전차단기 오동작의 일반적인 요인과 질문하신 내용으로 보아 용접기가 많은 귀사의 작업환경에 주목할 필요가 있을것으로 사료되어 다음과 같은 원인을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1) 서지(Surge)유입에 의한 오동작

배전선의 유도뢰(誘導雷)에 의한 서지에 대하여서는 KSC 4613에 따라 뇌임펄스 부동작시험을 하여 "충격파부동작형"로 시판되고 있습니다. 유도뢰서지의 영향을 받으면 높은 전압이 전선로를 통하여 배전기기에 가하여집니다. 이 경우 ELB의 전자회로가 오동작하여 트립된다든지 전자부품이 파괴되어 동작불능의 고장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인입구용 ELB등에서는 이 영향을 받기 쉬우므로 주의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유도뢰에 의한 서지의 크기와 빈도는 지역에 따라서 상당히 다르지만 통계적으로 5kV이하가 대부분이며 때로는 6∼7kV를 넘어 수10kV에 이르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충격파부동작형"로 판매되고 있는 국내 뿐 아니라 미국등 해외 제품도 서지가 유입되면 트립되는 오동작을 보이고 있습니다.

< 006.11 전력시험연구원 세미나 자료에 의하면 국내에 시판중인 제품(6개사 제품)을 시험한 결과 6개사 제품 모두에서 충격파에 동작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


(2) 부하회로에 채용한 서지보호기능의 작동
전로나 부하기기를 서지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흡수회로를 구성하는 경우와 대부분이 Noise Filter를 부가하고 있습니다. 이경우 서지흡수회로와 Noise Filter를 통하여 서지전류가 흐르게 되면 [ ELB는 당연히 동작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서지흡수회로를 ELB의 전원측에 설치하여야 하나, 부하회로에 내장된 Noise Filter와 서지흡수회로는 제거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최근들어 자동복구형 누전차단기를 설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이 경우라도 서지의 특성상 1.2us~50us수준에서 이미 소멸하여 없어 졌음에도 약 30ms후에 누전차단기는 트립되고, 이를 복귀하는데 약 5~10sec가 소요되어 부하기기, 특히 컴퓨터, 통신 및 자동제어 시스템은 서비스가 중단되고 재부팅을 요하는 중대한 문제가 있습니다.

(3) 대책

저희가 추정하는 상기 원인에 동의하신다면 저희 한국서지연구소에서 시판중인 S-시리즈(정밀형) 서지보호기를 적용해보시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인 서지보호기는 서지가 유입되어도 잔류전압이 커 상기 (1)항에 기인한 누전차단기의 오동작을 막을 수 없습니다만 저희 한국서지연구소의 SL-2204PRO 모델 제품의 경우, 뇌서지유입으로 인한 누전차단기의 오동작은 물론 (2)항의 부하기기의 보호회로 동작에 대한 누전차단기의 트립도 완벽하게 막아 줌으로서 순단없는 전력수급이 가능합니다.

뿐만아니라 저희가 개발한 누전차단기를 실험적으로 적용해 보시시면 즉시 그 원인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메일에 좀더 상세히 소개 드렸습니다 >

042-256-7200, 016-9804-7200김선호 www.surgelab.com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