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낙뢰서지보호자료실

낙뢰보호 1등급 SPD가 좋은것인가? SPD성능 1등급SPD

낙뢰보호 1등급 SPD가 좋은것인가?


그렇지 않습니다.


SPD에 있어 1등급, 2등급, 3등급의 분류는 '낙뢰에 노출등급'이라고 이해해야 합니다.


전원급급 라인에 있어 낙뢰에 노출정도가 1등급에 해당되는 수전전반에는 1등급 즉 ClassI SPD를 적용하고 1등급 SPD가 보호하여 노출정도가 2등급에 해당하는 분전반에는 ClassII SPD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콘센트 단계에 적용되는 장비는 1,2등급 SPD로 보호를 하기 때문에 낙뢰에 노출등급은 3등급이지만 '좀더 예민하게 보호'를 해야 하는데, 이때 ClassIII 즉 3등급 SPD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각 등급의 보호성능기준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상기 표에서 보듯 1등급 SPD는 용량은 크지만 보호성능으로 보면 4kV이하의 성능으로 형편없어 실제 장비를 보호하기에는 미흡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등급 SPD는 2.5kV, 3등급 SPD는 1.5kV의 보호성능을 가져 3등급 SPD가 보소성은이 가장 우수함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주)한국서지연구소의 Super SPD는 보호성능이 900V급, 600V급, 250V급, 50V급, 10V급, 5V급 등 매우 우수한 보호성능을 가지며 보호대상 장비의 예민도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함으로서 낙뢰피해를 완벽하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SPD의 성능은 제한전압,


현재 국내 SPD업계나 학계에서는 AC220V용 SPD의 제한전압에 대하여  전원전압 보다 낮은 50V 이하의 제한전압(Up)이라면 보고된 적이 없다면서 인정을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IEC61643-11 또는 KS C IEC61643-11 표준을 보더라도 1등급 4kV이하, 2등급 2,5kV이하, 3등급 1.5kV이하로 규정하고 있을 뿐이고 도리어 누설전류까지 고려한다면  220V용 SPD의 제한전압이 50V 이하라면 분명 거짓이라고 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실제로 2010.03. 당사의 NEP심사에 제출된 SPD의 시험성적서에 제한전압 12.6V로 되어 있는 것을 보고 시험성적서가 잘못되었다는 등의 험담으로 NEP심사를 탈락 시켰던 사례에서 알 수 있습니다.

국내 최고 권위의 인하대학교 이0희교수나 프0임솔루션 박0순사장 등 NEP심사 평가서와 검찰의 수사기록에서 알 수 있는 바, 궁금하신 분은 당사에 보관된 당시 심사평가서와 검찰조서 법정증인신문 기록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Super SPD는 나름, 최고의 권위자라는 사람들 마저 그 성능에 대하여 의심을 할 만큼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최고성능의  SPD로 전문가라는 자들의 무지로 인해 NEP인증을 탈락 시킨 것을 가지고 경쟁업체에서는 불량제품이라 NEP인증에 탈락되었다는 모함으로 고발을 하는 등 웃지 못할 사연이 벌어지기도 했던 것입니다.

이처럼, 한국서지연구소의 SPD는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국내외 어떤 SPD도 그 성능을 비교할 수 없습니다.

 

다음은 2020.06.09일자 동아경제신문에 게재된 기사 내용입니다.

(주)프00솔루션의 경우 보호성능을 나타내는 전압보호레벨이 국내최고수준이라면서 '1.2kV'라고 홍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2kV라면 낙뢰가 유입되었을 때 큰 뇌전유는 막아준다고 해도 1,200V가 남아 장비에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당사의 SUper SPD는 50kV에 달하는 EMP가 유입되어도 2V수준으로 막아 주는 성능을 가지는 관계로 어떠한 데미지를 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즉, 50kV의 EMP나 Surge는 장비는 물론 사람에게도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지만 2V라면 손으로 잡아도 감전이 될 수 없어 전원을 공급하면서 코드를 뽑아놓은 효과라고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