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디카 박살내기

[실험]카메라 대용량 외장형 배터리팩 장착 - Sony A6000, A7R2 Series 카메라 배터리 문제(조루) 완전정복

Sony A6000, A7R2카메라를 사용하면서 정말 답답한게 배터리 조루문제였습니다.
특히 날씨가 추울땐 대책없지요.

Samsung NX30M은 정말 말도 안되는 황당함을 당한적이 한두번이 아니죠.
그래도 요즘날씨라면 누가 뭐랍니까마는, 
일몰 촬영준비에 배터리 만충전해서 몇개 준비해도, 찬바람이 몰아치는 거기서 말입니다.
얼어붙은 손으로 ,,, 갈아껴도 이미 다 방전됬다고 껌벅이기만 하니 화안장 하는거죠, 

배터리 고민 끝~~
완전정복 방법입니다.

 

이런 방법을 써 보고자 합니다.

 

Sony 카메라에서 더미배터리를 제공합니다.
이를 활용하는데 있어, 7.4V전원은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는 보조배터리를 활용해서 대용량 배터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쉬운 방법 같지만 누구도 이런 방법을 제공하는 사람도, 업체도 없어요.

 

또, 전문가에게 물어보면,,, 누구라도 안된답니다.
왜냐구요?

카메라 전원은 7.4V인데 USB 5V to 9V용 컨버터는 9V거든요,,,
카메라가 타버린다나 어쩐다나~~~ 

그리고, Sony나 삼성카메라는 UBS포트로 상시충전이 가능해서 외장 배터리만 있으면 UBS포트에 꼽아 그대로 쓸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UBS포트 자주 쓰다간 접촉불양 나거나 야외에서 섣불리 툭~~했다간 일 납니다.
그러면 A/S센터에 가져가면 UBS포트만 교체하는게 아니라 마더보트를 통째료 교환, 수리비 50여만원쯤 듭니다.
   

그러나, 실제로 소니배터리 충전 전압이 얼마인지를 확인해 보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컨버터의 전류제한 기능이 있어 실제로 충전되는 전압은 8.3V ~ 8.6V로 충전된다는 것을 측정해서 확인했구요, 배터리 양단 전압이 8.6V가 넘어서면 충전이 완료되는 시점이고 이 떄 충전이 종료가 되는 것입니다.

 

7.4V 배터리 충전전압


따라서 입력전압이 9V라도 안정적으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 이 실험은 어디까지나 배터리의 충전제어 기능이 정상작동하며 5V to 9V 컨버터 또한 정상적인 전류제한 기능이 작동하는 것을 전제로 함에 유의해서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소니 오리지널 배터리가 1080maH입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삼성 보조배터리는 10,000mAH용인데, 이는 3.7V기준이므로 7.4V기준하면 5,000 mAH가 되는 것입니다.
계산상 5배라고 하지만 실제 사용해 보면 소니 오리지널 배터리 용량이 빠듯해 그런지 그 이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준비물입니다.

 

1. 더미 배터리

더미배터리

 

2. USB 5V to 9V 컨버터

USB 5V to 9V 컨버터

 

3. 보조배터리

보조배터리

<< 준비된 자재 >>




조립 확인 : 커넥터 구조로 되어 있어 "맞는 쨱을 끼면 끝~~~"




코드의 길이가 1m정도 되면 보조배터리는 포켓(잠바 주머니에)에 넣고 카메라는 목에 걸고 활동하면서 촬영하는데 불편이 작은 수준일 것입니다.

 

필자의 경우 대부분 삼각대를 활용하여 촬영하는 관계로 케이블은 삼각대에 거치하여 사용함에 따라 별 불편을 느끼지 않습니다.

위 사진은 삼성카메라에 더미배터리를 연결한 모습입니다.
원래 삼성카메라는 더미배터리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더미배터리를 직접 만들어야 하는 불편은 있으나 그정도 노력을 더 들이므로서 보람도 더 크게 이룰 수 있다 이거지요,,,

삼성카메라 뿐 아니라 어떤 카메라라도 더미배터리 만드는 방법은 소니카메라의 더미를 참조하면 되겠습니다.

 


카메라용 7.4V 38.7aH의 초대용량 외장형 배터리팬 사례입니다.


용량구성 및 크기 비교

용량 계산

크기 비교

 

장착사례

 

활용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