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y A7R2 + Tamron AF 28-300mm(캐논용) 이종접속  테스트입니다.

PROMASTOR AF 28-300mm F3.5 - 6.3 Macro Spectoum 7 XR EDO ASPH.라는 모델입니다.
본래 이 렌즈는 Tamron A061모델을 Promastor에서 2004년경부터 생산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e-bay에서 $75.95에 구입했습니다.

 

캐논마운트용 렌즈이기 때문에 Sony A7R2에 사용하려면 렌즈어댑터가 필요합니다.

해당 어댑터는 아래에 소개하였으니 참고하면 됩니다.

https://surgelab.tistory.com/1788

 

[실험]캐논DSLR용 Tamron렌즈를 소니 밀러리스 카메라에 사용 Tamron SP AF Aspherical IF 24-135mm f/3.5-5.6 - Sony A6000, A7R2

소니 카메라에서 캐논 렌즈를 사용하는 것은 인터넷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 어댑터가 나와 있지만 대부분은 수동렌즈에 국한된 것이었지요. 즉, 원래의 수동렌즈는 마운트만 마추어 수동으로 조절해 쓸..

surgelab.tistory.com

 

          Sony A7R2에 위 어댑터를 작착한 렌즈를 마운트하면 이런 모습입니다.

 

               전면에서 보면 이런 모습입니다.                                                                                                                                                                                                                                                                                                                         

      

시범 샷


아래 예제 사진은 모두 수동촛점으로 잡았습니다.
자동촛점이 잡히지만 뭔가 특색을 찾아 이종결합까지 하는 마당에 자동으로 쓸 생각이 없어서,,
,,,Sony FE24240렌즈도 자동 초점으로는 그런대로 괜찮은 렌즈이지만 수동조작에 있어 불편해서 구닥다리 Tamron 렌즈를 구입했거든요.

1)  Macro Lens라고 하니 우선 접사부터,,,
이 렌즈는 28mm ~ 300mm 전구간에 걸처 49cm의 근접촬영이 가능하다고 나와 있는데,
실제로 수동으로는 전 구간에서 약 40cm정도에서 초점이 잘 잡힙니다.

아래 사진은 300mm, 약 40cm에서 손으로 들고 찍어 보았습니다.



2) 28mm

 

실내에서 창밖을 찍어 유리창에 그림자가 표시되네요 ㅎㅎㅎ

 

3) 154mm

솔방울과 솔잎이 선명하군요.

 

4) 300mm

송화 꽃이 피었습니다.

300mm에서는 지금까지 쓰던 Sony FE24240렌즈와 비교해도 선명도에서 뒤지지 않을 수준으로 보입니다.

 

마치면서,,

1) 매우 가벼운렌즈다.
Sony FE24240이 약 800g정도에 비해 절반정도 느낌(약 450g) 


2) 그리고,,
손떨림 방지기능이 없는 렌즈라지만 Sony A7계열은 당연하지만 A6500계역의 손떨림방지 기능이 본체에 내장된 카메라에서는 바디손떨방 기능으로 아무런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통상 수동렌즈를 이종결합 하게되면 바디 손떨방을 위해 매번 촛점거리를 입력해야 하는데, 수동 줌렌즈는 그게 좀처럼 쉽지 않아 있으나 마나 한 기능이 됩니다.

아예 수동 줌렌즈를 이종결합 안하게 되지요.

 

그러나 캐논 to Sony Fe 마운트 변환 어댑터를 이용할 경우 초점거리와 조리개 값까지 자동으로 인지하게 되어 매우 편리합니다.

 

자동초점을 활용할 수 있으나 필자는 편리하게 수동모드를 쓰기위해 신형 Sony렌즈를 마다하고 구형 탐론렌즈를 이종결합 하는 관계로 아예 수동모드로 설정하고 Test하였습니다.  

추신,

카메라 A7R2에 적용을 하면 위상차 AF가 잘 작동하며, A6000에서는 '버겁다'는 표현이 맞을것 같습니다.
또 ISO Auto 모드에서 3200 이하 수준의  밝은 환경에서는 Auto Focus가 매우 빠르고 경쾌하다고 할만 합니다만,
어두운 환경에서는 Sony FE 24240에 비교하여 형편없는 수준, 이럴땐 수동모드로 사용하는게 낫더라는 것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