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문기사

무접지 콘센트 안전위험 무방비 <낙뢰방지, 낙뢰예방, 낙뢰피해>

무접지 콘센트 안전위험 무방비

2002년 관리법 개정 사용금지 불구 시중유통 여전

무접지 콘센트가 아직 시중에 유통되고 있어 안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무접지 콘센트는 지난 2002년 KS규격(KSC 8305)에 의거해 전기용품안전관리법이 개정되면서 사용이 금지된 바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그대로 사용되고 있고, 시중에서도 아직 유통되고 있어 안전에 위험이 되고 있다.

전기안전 전문가들은 감전사를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접지기능이 있는 콘센트 및 멀티탭을 사용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접지기능이 있는 콘센트와 멀티탭을 사용하면 전기기기 누전으로 사람 몸으로 전달될 전류가 콘센트와 멀티탭 접지단자를 통해 땅속으로 흐르게 돼 감전을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만건 전기안전공사 고객지원팀장은 “지난 2003년에 서울 사당동에서 발생한 감전사고도 접지가 된 콘센트였다면 사고를 막을 수 있었다”며 “화재예방과 감전사 방지를 위해선 접지 콘센트 사용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배선기구 업체들도 무접지 콘센트의 시중유통에 대해 강력한 단속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배선기구업체 한 관계자는 “유통시장에 나가보면 생산단가를 줄이려고 무접지를 사용하는 업체들이 아직도 난립하고 있다”며 “배선기구 시장 질서를 바로 잡기 위해서는 이 같은 불법⋅불량 제품을 뿌리 뽑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형석기자 (azar76@electimes.com)

최종편집일자 : 2006-12-20 11:55:17

낙뢰피해 없는 세상, 우리가 만들어 갑니다.

주식회사 한국서지연구소 www.surgela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