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문기사

‘번갯불에 콩볶는 낙뢰대책’ - Super SPD - 한국서지연구소

‘번갯불에 콩볶는 낙뢰대책’
[경향신문 2007-07-30 19:08:34]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지난 29일 북한산 등의 낙뢰로 인한 등산객 사망사고와 관련해 북한산 용혈봉에 피뢰침을 설치키로 하는 등 사고재발 방지책 마련에 나섰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재발방지를 위해 피뢰침 설치와 함께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제선을 절연체로 교체하고 낙뢰사고 예방용 안전책자를 배부하는 것 등을 우선 검토중이라고 30일 밝혔다.

공단 관계자는 “피뢰침 설치는 환경단체들의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에 전문가와 면밀한 논의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철제 와이어 교체문제도 현재 논의중”이라고 말했다.

재난관리팀은 이날 낙뢰사고 1차 조사 결과 벼락이 용혈봉 정상의 바위에 떨어진 것이 아니라 등산객 1명의 몸에 직접 맞고 근처에 있는 등산객들에게 전달되면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 관계자는 “바위에서 낙뢰 흔적을 발견할 수 없었고, 사망 등산객 1명의 시신이 까맣게 그을린 것으로 봐서 직접 맞은 것으로 보인다”며 “피해자들이 평소 등반을 즐겨 하는 산악전문가들로 스틱 등 철제장비를 다수 들고 있어 전기가 주변에 전달되면서 사고가 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태영기자〉-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